대학교 학과 소개 - 멀티미디어학과
학과개요
우리의 하루 중 단 한 번 이라도 멀티미디어를 접하지 않은 적이 있을까요? 멀티미디어학은 IT기술과 정보화 중심의 디지털 시대에 모든 학문과 관련 산업 기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학과는 인터넷,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워치등 다양한 정보 기기와 매체를 통해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시각화하여 정보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멀티미디어 기술은 컴퓨팅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입니다. 3D 모델링, 게임, 애니메이션, 가상 및 증강현실 콘텐츠, 실시간 인터넷 방송 콘텐츠 제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비중도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 최신 유행이나 문화현상에 대해 관심이 많고 문화와 관련된 영화 감상, 독서, 미술 및 각종 전시나 공연 관람 등을 문화와 관련된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와 아이디어를 영상,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어 내고 조화롭게 구성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예술 시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공통과목
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일반선택과목
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진로선택과목
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전문교과Ⅰ
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전문교과Ⅱ
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멀티미디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멀티미디어 개론
멀티미디어 정보저장, 시스템, 압축복원 및 통신기술 등의 4가지 기초 기술과 데이터베이스, 미디어 응용 기술 등에 대해 배웁니다.
멀티미디어 기획
멀티미디어의 제작 및 구현방법, 효과적으로 제작방안, 콘텐츠의 구성 등 전반적인 기획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영상편집
시나리오에 따라 촬영하거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을 편집기를 이용해 편집하는 절차를 연습하고 필요한 편집기술과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웹서버구축
웹페이지 제작 시 필요한 웹서버의 작동원리 및 시스템 구성에 대한 이해, 웹페이지나 게시판 기능 등 기본적인 방법 등을 배웁니다.
콘텐츠 편집기법
멀티미디어 작품 제작을 위해, 스토리보드 작성법과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가상현실전문가 , 게임기획자 , 웹프로듀서 , UX디자인컨설턴트,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드론콘텐츠전문가, 디지털큐레이터, 문화재디지털복원가, 문화재스토리텔링작가, 문화콘텐츠전문가, 미디어파사드디자이너, 비디오게임디자이너, 홀로그램전문가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ICT융합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글로벌미디어학부,디지털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과,멀티미디어공학전공,멀티미디어전공,멀티미디어정보학과,멀티미디어학과,멀티미디어학부,미디어공학전공,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융합미디어전공,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공학전공),출판미디어공학과,컴퓨터미디어정보공학부
학과전망
정보 출처 :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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