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학과소개

대학교 학과 소개 - 디지털콘텐츠학과

탑그레이드 2023. 5. 19. 10:00

대학교 학과 소개 - 디지털콘텐츠학과

 

학과개요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하루에 단 한 번 이라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나요?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게임기획 및 개발, 웹기획 및 콘텐츠 개발, 특수 영상제작,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를 기획, 연출, 운영,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일상생활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스마트폰, 4D영화, 게임, 디지털 음악 등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및 국가 경제에 있어서도 디지털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음원 등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스마트폰, 노트북, 텔레비전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콘텐츠의 제작과정이나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최신 제작기법, 디지털기술이나 트렌드 등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력,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일할 때 반드시 필요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공통과목
수학, 과학, 예술, 생활ㆍ교양, 사회, 국어
일반선택과목
수학ㆍ과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지구과학Ⅰ
예술ㆍ사회교과 : 미술, 연극, 음악,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세계사, 경제
생활ㆍ교양교과 : 정보, 심리학, 논술, 인문학적 감성과 역사이해,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진로선택과목
미술창작, 미술/음악 감상과 비평, 사회문제 탐구, 고전 읽기, 융합 과학, 지식재산 일반, 창의 경영, 기하, 수학탐구 과제
전문교과Ⅰ
매체미술, 드로잉, 사진표현기법, 문학과 매체, 사회과제 연구, 영화 기술, 시나리오, 현대 세계의 변화
전문교과Ⅱ
미디어콘텐츠일반, 문화콘텐츠산업일반, 영상제작기초,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지털 논리 회로, 디지털 이미지 재현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Ebook이용 - 지역의 도서관 및 전자 도서관을 통해 ebook을 다운로드 받고 이용해 보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이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웹진이용 - 각종 웹진이나 잡지를 웹에서 이용해보고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해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디지털콘텐츠
PC 및 콘솔 게임,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 VR, AR, 이러닝, 스마트 TV 등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웹 및 앱 개발에 필요한 Python, Mobile JAVA, WIPI, GVM 등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웁니다.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영상에 대한 기초 이론, 영상 편집 이론 및 실습, 영상 촬영 이론 및 실습 등을 학습합니다.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의 전체 진행 및 기획을 위해 기본 내용의 설정과 진행 과정에 대한 기획 및 스토리작성, 캐릭터 및 아이템 디자인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실습을 합니다.
웹 콘텐츠 기획
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화면설계 방법,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이해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하게 됩니다.

 

관련 자격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관련 직업

가상현실전문가 ,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게임기획자 , 게임방송프로듀서, 디지털큐레이터, 모바일콘텐츠개발자 , 문화재디지털복원가, 문화콘텐츠전문가, 웹프로듀서 , 홀로그램전문가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게임ㆍ콘텐츠전공,게임학과(예체능),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디지털제어공학과,디지털컨텐츠학과,디지털콘텐츠계열,디지털콘텐츠공학과,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디지털콘텐츠전공,디지털콘텐츠학과,디지털콘텐츠학부,디지털콘텐츠학전공,스마트콘텐츠전공,예술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지식콘텐츠전공,콘텐츠기획・제작학과,콘텐츠제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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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전망

 

정보 출처 : 진로정보망 커리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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